이화중학교 로고이미지

특색사업

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
통일교육 시범학교 운영
- S.C.E.P. 프로젝트 적용을 통한 진로ㆍ체험형 통일교육모델 연구

1. 목적
· 진로ㆍ체험형 학교통일교육을 위한 여건을 조성
· 교육과정 재구성을 바탕으로 평화통일을 위한 진로ㆍ체험형 통일교육 수업ㆍ평가 모델을 구안ㆍ적용
· 미래 통일한국의 리더로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자유학년제 및 연계학기 프로그램 구안ㆍ적용
·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하여 특색 있는 진로ㆍ체험형 통일교육 프로그램을 구안ㆍ적용
2. 운영기간 :
2019. 3. 1. ~ 2021. 02. 28.
3. 운영 중점
· 학교통일교육 환경 조성
· 통일융합 교과수업·평가 설계
· 자유학기제와 만난 통일교육 실행
· 진로·체험형 통일교육프로그램 운영

디지털 교과서 선도학교
- 디지털 교과서에 기반한 나만의 미래핵심역량6큐브 만들기

1. 목적
·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디지털교과서 적용에 따른 학교 현장 적용성 제고 및 우수사례 발굴ㆍ확산
·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이 가능한 환경 구축 및 교원역량 강화
· 학생들의 디지털활용 능력 개발 및 올바른 스마트기기 활용을 위한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실시
2. 운영 기간
2019. 3. 1.~ 2020. 2. 29.
3. 운영 중점
· 디지털교과서 기반 수업을 위한 교육환경 조성
· 디지털교과서 교수·학습 모형 적용으로 미래핵심역량 강화
· 디지털교과서 기반 수업 저변 확대를 통한 일반화

자유학년제 및 연계학기 운영을 통한 교실 수업 개선과 진로 교육

1. 목적
· 자유학년제를 통해 교실 수업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는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통해 미래 핵심 역량 개발
·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학생들이 자유학기 이후 일반학기에도 학생 중심 참여 수업, 과정 중심 평가 및 다양한 체험활동 등 자유학기제의 취지를 살린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교실수업 전반의 변화 유도
2. 운영 기간
2019. 3. 1. ~ 2020. 02. 29.
3. 운영 중점
· 집중-지속을 위한 자유학기제 환경 구축
· 자유학년-일반학기 연계를 통한 수업 및 평가의 혁신
· 연계성 있는 자유학기 활동을 통한 미래 핵심 역량 강화

존중·배려·사랑으로 폭력NO! 안전YES! 행복UP!

1. 목적
· 존중과 배려를 통한 사랑이 넘치는 학교 분위기 조성
· 가정 · 학교 · 지역 사회가 연계한 인성교육을 통하여 바른 인성 함양
· 각종 안전사고(생활, 교통, 화재, 물놀이 등) 예방 교육을 실시하여 안전사고 예방
3. 운영 중점
· 학교폭력예방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함양
· 명상의 시간, 밥상머리 인성 교육, 삼락회 인성 교육 등을 통해 바른인성 함양
· 7대 안전 교육 표준안에 따른 안전 교육을 전 학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51시간 이상 운영
· 응급처치, 소방훈련, 화재·지진 대피훈련 등 체험위주의 실제적인 교육 실시
· 등하교시 교통안전 지도 및 차량 특성에 따른 교통안전 지도를 실시하고 자전거 통학생의 안전 지도 실시 · 매월 4일 학교 안전점검의 날 운영

『이화드림 학생 오케스트라』 운영

1. 목적
· 학생들에게 악기지도를 통해 악기연주기능 신장은 물론 음악적 심미적 경험을 제공
· 균등한 음악교육의 기회와 예술적 감수성 및 잠재력 실현의 발전
· 심성계발과 정서를 함양하고 자아존중감 및 당당하게 자신의 꿈을 실현시켜가는 기회 제공
3. 운영 중점
· 모든 악기는 학교에서 무료로 대여함
· 연주곡을 학생의 수준에 맞게 편곡하여 빠른 시간 내에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함.
· 오케스트라 내에 여러 개의 앙상블팀을 만들어 행사의 성격 및 무대 규모에 따라 융통성 있게 연주함.
· 출석 관리 및 악기 관리에 관해서는 부모님의 동의서를 받아서 잘 관리 되도록 함.
· 강사 채용은 실기 지도 능력과 교육자로서 자질과 품성을 지닌 자를 공개 채용함.